커뮤니티

감염병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대처하는 법 8가지

2020-03-23

비즈니스 기획기사


2차 감염에 대한 걱정과 죄책감
감염병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대처하는 법 8가지
'마음 건강을 위한 대처방법과 생활수칙'


감염병 스트레스 반응에 대해 알아보기
    감염병 유행시에는 누구나 정상적으로 불안과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으며, 특히 감염병을 진단받고 치료중이거나 회복되신 분들은 직접적으로 노출이 되었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더욱 클 수 있습니다.
    감염병을 경험한 많은 사람들이 질병과 치료에 대한 두려움이나 격리로 인한 불안, 외로움, 고립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족과 친구들이 감염되지 않을지에 대한 걱정이나 죄책감과 수치심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완치가 된 후에도 작은 신체 증상에 예민해지거나, 신체나 기력이 이전과 달라졌다고 느껴져 재감염이나 후유증에 대해 불안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감염병을 앓았다는 것 때문에 주변으로부터 소외당하지는 않을지, 다시 원래의 생활로 돌아갈 수 있을지 등을 걱정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반응들은 감염병과 같은 재난을 경험한 분들은 누구나 느낄 수 있는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대부분의 증상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감소하게 되며, 적절한 대처방법을 알고 활용하면 회복이 더 빨라질 수 있습니다.


 
감염병 스트레스에 건강하게 대처하기
    재난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더라도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대처 방법을 찾아 스스로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스트레스 대처를 통해 마음건강을 돌보는 것은 신체의 건강도 증진시켜 감염병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마음 건강을 위해 다음의 대처방법과 생활수칙을 익혀두세요.
    1. 감염병 치료와 관리를 위한 방침을 이해하고 의료진 및 관계기관과 협력합니다.
    감염병 관리를 위해 격리치료와 방역을 시행하는 것은 안전한 환경에서 적절한 처치를 받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며 나 자신 뿐만 아니라 사랑하는 사람과 사회를 보호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치료를 위한 지시사항에 협조하며 회복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의 연락처를 알아두고 필요한 사항은 적극적으로 요청하세요. 질병의 치료와 관리에 대해 의료진 및 관계자와 소통하며 신뢰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2. 감염병 경험 나타날 수 있는 반응들에 대해 알아요.
    감염병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스트레스 반응들을 미리 알아두면 보다 효과적 으로 조절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감염병과 같은 재난 경험 시 우울, 불안, 분노, 무기력 같은 감정과 함께 두근거림, 가슴답답함, 두통, 불면, 소화불량 등의 신체 긴장반응을 보입니다. 이는 나의 의지가 약해서이거나 정신적인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닙니다. 단지 감염병 유행 시기에 나타나는 정상적인 스트레스 반응이며,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호전됩니다. 스트레스 반응을 정상적으로 받아들이면서 스스로 격려해주세요.
    3. 나의 일상과 건강을 돌보세요.
    감염병에서 완치 된 후 뿐 아니라 감염병을 치료받고 있는 중에도 가능한 범위 안에서 자신의 일상과 긍정적 활동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과도한 불안감을 줄이고 효능감을 유지하며 감염병 완치 후 다시 원래의 생활로 복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유지하면서 내 삶을 내가 조절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깁니다. 신선하고 건강한 음식 위주의 식사습관을 지켜주세요. 6~8시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세요. 가벼운 움직임, 심호흡, 스트레칭, 기도, 명상 등이 긴장을 이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분전환을 위한 긍정적인 활동과 생각으로 주의를 옮겨보세요.
    4. 스트레스 이완 방법을 배우고 활용해보세요.
    복식호흡, 근육이완, 명상과 같은 안정화 기법은 스트레스로 긴장된 몸과 마음을 이완시켜 정서적, 신체적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좋은 대처 방법입니다. 안정화 기법을 평소에도 생활화하고 심리적, 신체적으로 불편감이 느껴질 때 활용해 보세요. 국가트라우마센터 홈페이지 「안정화 기법」영상을 따라해보세요(https://nct.go.kr/distMental/crisis/crisis01_4_1.do).
    5. 가족과 친구, 동료와 소통을 지속하세요.
    감염병 때문에 위축되거나 외로움, 섭섭함, 고립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변사람들과의 소통은 사회적 연결감을 통해 힘든 감정을 극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접촉이 제한되는 상황이라면 소통을 위해 전화, 영상통화, 문자 등을 활용해보세요. 과도한 스트레스를 느끼는 관계라면 잠시 중단하고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6. 신뢰할 수 있는 정보에 집중하세요.
    확인되지 않은 사실에 대한 뉴스나 정보에의 노출은 불필요한 불안과 스트레스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정보 노출을 줄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에 집중하세요.
    감염병 소식은 하루 한번, 질병관리본부와 같은 공식적인 채널을 통해 확인하세요. 감염병 정보가 아닌 다른 긍정적 소식이나 활동으로 주의를 돌려보세요.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감염병 정보를 검색하고 있다면 핸드      폰과 컴퓨터의 감염병 관련 어플리케이션과 홈페이지를 숨기거나 거리를 두는 것을 권합니다.
    7. 회복에 대한 희망과 금정적인 마음을 가지세요.
    지금의 이 시기를 지나 질병으로부터 회복되어 다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희망을 가져보세요. 관련 전문가들과 자신을 포함한 국민들 모두가 한 마음으로 감염병 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위기를 충분히 극복 할 수 있음을 서로 믿고 격려해주세요. 긍정적인 마음은 면역력 향상을 통해 신체적 건강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심한 스트레스가 지속된다면, 정신건강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감염병에 대한 일반적인 수준의 불안과 스트레스를 넘어서는 힘든 반응이 있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평소의 생활을 유지하기 힘들다면 정신건강전문가와 상담을 해보세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태를 알고 적절한 대처방법을 찾아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1) 심한 증상이 4주 이상 지속 됨 
    2) 증상들로 인해 일상생활, 학업, 직무 등을 유지하기가 어려움
    3) 자해, 자살 사고 
    4) 술이나 약물의 과용


 
감염병 스트레스 스스로 점검하기
    평가지 작성을 통해 자신의 상태를 스스로 점검해 보세요.평가의 결과가 진단을 확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평가를 통해 무엇이 내 마음을 힘들게 하는지 살펴보면 적절히 대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 테스트하러 가기 https://nct.go.kr/distMental/rating/rating02_1.do
    - 우울증상 테스트하러 가기 https://nct.go.kr/distMental/rating/rating02_2.do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
    보건복지부 통합심리지원단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어려움을 겪으신 분들을 위해 심리 상담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거주지역의 권역 국립정신의료기관 또는 국가트라우마센터 핫라인으로 연락하세요.
    1. 감염병 스트레스 심리상담(보건복지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통합심리지원단): 보건복지부 국가트라우마센터, 보건복지부 영남권국가트라우마센터, 보건복지부 국립나주병원, 보건복지부 국립춘천병원, 보건복지부 국립공주병원
    2. 위기상담전화
    - 확진자 및 가족 : ☎ 02-2204-0001 / ☎ 055-520-2777 
    - 격리자 및 일반인 : ☎ 1577-0199 
    3. 누리집
    - 국가트라우마센터 https://nct.go.kr
    - 질병관리본부 http://www.cdc.go.kr
    4. 감염병 관련 정보제공 및 상담
    -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http://www.cdc.go.kr 
    -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 또는 지역 보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