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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과 같이 자라나는 금구초 아이들

2023-05-23

교육 교육학원


동네방네 배움터
마을과 같이 자라나는 금구초 아이들
'생거진천 금구초의 온마을 프로젝트형 수업'

 
    진천군 이월면의 한 마을. 한 해 농사 준비로 분주히 농기구를 정비하시는 몇몇 어른들을 제외하면 평화롭기만 한 한적한 시골 마을이 갑자기 떠들썩해졌다. 
    “이장님은 이 마을에서 몇 년을 사셨나요?”, “이 마을 이름은 왜 이렇게 지어졌을까요?” 
    미리 준비한 질문지를 열심히 들여다 보며 질문하는 아이들과, 어색한 표정으로 인터뷰와 촬영에 응하고 있는 마을 주민들. 2023년 「동네방네+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공동체 역량 신장」을 주제로 교육공동체 연구학교를 운영하며 학생들이 마을 곳곳을 탐방하게 되면서 이러한 주민과의 인터뷰는 종종 볼 수 있는 마을의 풍경이 되었다. 





    우리 학교에서는 연구학교 운영과제 중 하나로 5~6학년 학생 대상 진천교육지원청 마을교육공동체 「생거진천 마을학교」 연계 수업인 「아름다운 우리 마을 스토리 홍보단」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아름다운 우리 마을 스토리 홍보단」을 모집하다
    진천교육지원청 생거진천마을학교는 관내 초등학교~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총 15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우리 학교는 프로그램의 특성과 지역과의 연계, 학생의 수준과 희망을 고려하여 1~2학년은 ‘마음길 프로그램’, 3~4학년은 ‘보드게임과 함께하는 생거진천 탐험대’, 5~6학년은 ‘아름다운 우리마을 스토리 홍보단’을 신청ㆍ운영하고 있다. 
    「아름다운 우리 마을 스토리 홍보단」은 우리 학교 5~6학년 18명의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둠의 구성, 역할 분담 등 홍보단 운영의 대부분을 학생 주도로 진행하고 있다. 
    <금구초등학교백승일 교사> 『아름다운 우리 마을 스토리 홍보단』 사업은 우리 마을을 찾아가 소통을 통해 세대 간의 격차를 줄이며 마을의 유래, 자랑 등 마을 스토리를 알아가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공동체의 역할과 특성 및 위치를 알 수 있고, 다양성을 알며 진천의 숨겨진 아름다운 장소를 새롭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이를 홍보물로 제작하고 동극활동을 통해 애향심을 기르고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지혜를 배웁니다. 또한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 주고 건강한 민주시민(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마을을 배우기 위한 어린이들의 역할 분담
     「아름다운 우리 마을 스토리 홍보단」은 18명의 학생을 4~5명씩 4개의 모둠으로 나누어 주변의 마을을 조사하여 탐방하며, 마을 주민들과 마을에 얽힌 전설과 유래를 인터뷰하는 방법으로 운영한다. 모둠 협의를 통해 미리 선정한 학교 인근의 4개의 마을(중복마을, 궁동마을, 서원마을, 문화마을)에 나가 마을의 이장, 노인회장, 부녀회장 및 마을 주민들과 면담하며 마을의 유래, 마을의 자랑거리 및 구전되어 오는 마을의 전설 등 을 기록하고 이야기로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한다. 

 
01. 전정보 준비    02. 질문자 준비 모습     03.  마을 탐색 및 자료수집    04. 인터뷰 및 사진, 영상촬영


    <1회기>사전 정보 준비 / <2회기> 인터뷰 및 사진, 영상 촬영 알아보기 / <3회기> 마을 투어&마을 조사하고 알아보기 / <4회기> 마을 탐색 및 자료 수집 / <5회기> 마을 스토리북과 캐릭터 그리기 / <6회기> 홍보영상 제작 1, 2 /  <7회기> 홍보 인쇄물 제작 1, 2 및 보충 마무리 / <8회기> 홍보물 제작, 꽁트 연습 / <9회기> 영상 제작 및 발표회 준비 / <10회기> 발표 
    4월 26일, 오늘은 「아름다운 우리 마을 스토리 홍보단」 세 번째 차시로 나오게 되었는데, 지난 1~2차시에서 학습한 마을에 대한 사전정보 조사, 인터뷰 및 사진·영상 촬영 방법을 알아보았고, 효과적인 프로젝트 과제 수행을 위해 팀장, 질문자, 촬영, 녹음 등 각 모둠별로 협의를 통해 개인의 역할을 정하고 각 역할을 맡은 학생들은 마을 강사님들에게 면담 방법, 촬영 방법 등 탐방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과 면담 예절을 배운다. 



 
안녕하세요 이장님, 우리 마을에 유래가 있나요?
    궁둥마을 이장 김남신: 반갑습니다. 우리 마을은 고려시대에 원나라 왕이 우리나라를 침략했을 때, 이 마을을 지나가다가 한 처녀를 발견하여 원나라의 황후로 삼았다는 이야기가 있어요. 그래서 ‘기 황후’라는 드라마의 내용으로 나왔었죠. 황후의 처갓집인 궁둥마을에 원나라 왕은 궁궐을 지어주었고 그 유래로 궁궐, 궁동이라는 마을이 되었어요. 
    김신비: 마을의 뜻깊은 유래를 들으니 참 신기하고 재미있어요. 역사는 책으로만 공부했는데 직접 마을에 와서 마을을 둘러보고 이장님과 부녀회장님과의 인터뷰를 하면서 어르신들이 얼마나 마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시는지 느낄 수 있었어요. 
이장님, 우리 마을의 특징이나 자랑거리가 있나요?
    서원마을 이장 김성수: 우리 마을은 봉화산이 포근하게 마을을 감싸고 있어서 따뜻한 마을이에요. 조선시대 백원서원을 세워서 학생들을 가르쳤던 곳이고 특히 충효사상을 중시해서 어른을 공경하도록 가르쳤어요. 쌀농사가 어려운 지형이라 가난을 면치 못했는데, 마을 사람들이 힘을 합해서 대체 작물인 수박 농사를 일으켜 이제는 아주 살기 좋은 고장이 되었어요.
    장민규: 어려움을 합심해서 이겨낸 서원마을은 정말 따뜻하고 편안한 마을이네요. 이런 마을 가까이에 살고 있어서 너무 기뻐요. 

 
左) 금구초 김신비(6)     右) 금구초 장민규(6)


    학생들은 ‘궁동마을’, ‘문화마을’ 등 생소하거나 궁금했던 마을 이름의 유래와 마을에 살고 계시는 주민들의 이야기, 마을의 상징물 등 마을과 관련된 다양한 질문을 하였고, 주민들은 처음 해보는 면담에 어색해 하면서도 연신 “우리 손주 같다”며 성심껏 마을을 소개해 주시고 격려도 해 주셨다. 
    한적했던 마을에 아이들이 찾아오고 대화 상대가 되어 드리자 어른신들은우리 마을의 보석과 보배들이라며 매우 기뻐하셨다. 또한 학생들은 친손주 처럼 따뜻하게 대해주신 마을 할머니, 할아버지들의 격려로 인해 기뻐하기도 했고, 길가에 핀 이름 모를 작은 봄꽃 하나에도 계속 카메라 셔터를 누르며 봄의 정취를 담아가기도 하였다. 
    무엇보다 매일 등하교를 하면서도 무심코 지나쳤던 우리 학교 주변의 마을들을 탐방하며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 우리 마을을 가치있는 곳이며, 배움과 삶을 연결하는 소중한 배움터로 인식하는 아이들을 보게되어, 교사로서 매우 보람된 일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