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디지털 부업 나도 시작해볼까?

2021-05-11

교육 아카데미


디지털 노마드 시대
디지털 부업 나도 시작해볼까?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네이버 애드포스트'

    ‘디지털 노마드’ 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디지털 노마드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일하는 디지털 유목민을 뜻하는 용어이다. 인터넷과 스마트폰 또는 노트북만 있다면 어디든 나의 일터이며 수익창출의 공간이 된다. 회사에 출근하지 않아도 쉬고 싶을 때 쉬어도 잠을 잘 때도 수익이 생긴다면 어떨까? 
    이런 꿈같은 일이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을까? 누구나 꿈꾸지만 현실로 이룬 사람은 적은 디지털 노마드 되기, 우리도 할 수 있을까? 막연하고 꿈같은 이야기 같겠지만 누구나 할 수 있는 디지털 노마드 되기. 천릿길도 한 걸음부터 이다. 초보인 우리도 천천히 부업처럼 시작한다면 디지털 노마드로 사는 것이 그리 먼 이야기는 아니다. 그럼 가장 쉬운 디지털 수익내기 무엇부터 시작하면 될까?
    예전에는 부업하면 인형 눈알을 붙이거나, 봉투붙이기와 같이 소소한 일로 건당 5원, 10원씩의 노동수익을 냈다면, 요즘은 일명 디지털 인형 눈알붙이기 부업이 유행이다.
    진짜 인형의 눈알을 붙이는 것은 아니지만 인형 눈알 붙이기처럼 적은 수익을 차곡차곡 쌓아 간다는 점이 비슷해서 디지털 인형 눈알 붙이기라고 부른다. 매일 잠깐의 시간을 들여 AI 디지털 정보를 수집하여 등록하는 일을 이렇게 부르고 있는데, 근래에는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애드포스트 수익도 이러한 부업으로 불리고 있다.



    네이버의 블로그는 2003년 네이버 페이퍼로 시작하여 블로그로 개편하여 지금까지 사랑받고 있는 서비스로 개인의 일상을 기록하거나 자료를 공유하기 위한 공간으로 시작했으나 지금은 홍보마케팅 수단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아이디가 있다면 누구나 쉽게 개설이 가능하며, 블로그 개설자의 아이덴티티를 담아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연령에 구애받지 않는 매체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그럼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무엇일까?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미디어에 광고를 게재하고 광고에서 발생한 수익을 배분받는 광고 매칭 및 수익 공유 서비스를 말한다. 앞서 블로그 특징을 설명한 것처럼 각각의 블로그는 블로그 운영자에 특성에 맞는 글을 게시하게 된다. 운영자에 따라 여행, 교육, 주식, 부동산, 생활정보, 인테리어, 일상정보 등 다양한 포스팅을 게시하고 있는데 이러한 포스팅과 연관성 있는 광고를 배분받아 블로그 글을 읽기위해 접속한 불특정 다수에게 광고를 노출해 줌으로써 수익을 배분받는 방식이라 생각하면 된다.
    애드포스트의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지만 약간의 조건이 따른다. 우선 블로그를 개설한지 90일 이상 경과하여야 하며, 포스트 10개 이상, 평균 방문자수 100명 이상인 경우 애드포스트를 신청했을 때 승인이 날 가능성이 높다. 만약 이러한 조건일 충족되었다면 네이버 애드 포스트 사이트(https://adpost.naver.com)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사이트 방문 후 애드포스트에 가입 후 시작하기> 미디어 관리> 미디어 등록> 네이버 미디어 등록하기를 누르고 신청하기만 하면 신청이 가능하다. 이렇게 신청 후 1~3일 후에 승인 또는 반려 처리에 대한 메일을 받을 수 있다. 이때 승인인 경우 내가 신청한 내 블로그 포스트에 광고가 게시되기 시작한다. 만약 반려되어도 실망하기 이르다 조금 더 포스트를 올리고, 블로그를 재정비한 후 다시 신청하면 그만이다. 



    애드포스트 승인 후에는 수익이 본격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처음 시작할 때는 몇백원에서 몇천원의 적은 수익이 발생하게 된다. 하지만 포스트의 노출빈도가 높거나 블로그 방문자 수가 많은 경우 수익은 더 커질 수 있다. 이러한 수익은 애드포스트 사이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수익은 5만원 이상인 경우 현금으로 입금을 받을 수 있다. 수익은 현금이 아닌 네이버 페이로도 전환이 가능하며, 수익금이 125,000원 이상이 발생한 경우 세금을 제외하고 입금된다.
    이렇게 애드포스트로 수익을 내기 시작하면 많은 블로그 운영자들은 더 높은 수익을 내기 위한 고민을 하게 된다. 내가 올린 포스트가 조회된 횟수나 포스트에 노출된 광고 클릭수에 따른 수익이 분배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포스트를 찾거나 내가 올린 포스트가 다른 포스트보다 우선 노출되어야 포스트 읽는 사람이 많아지기에 노출을 높이고 수익을 증가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블로그 운영에 대한 노하우는 일정한 운영방식이 반영되었을 때 최적의 효과를 이룰 수 있다. 블로그 운영은 단순히 글만 올려서 상위 노출이 되거나 검색에 노출이 되는 것은 아니다. 검색을 고려한 키워드 설정과 검색을 고려한 글쓰기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블로그 포스트 노출 최적화를 기준으로 잘 작성한 포스트는 10개의 포스트를 올리는 것 보다 효과적인 수익을 낼 수 있다. 그래서 블로그 운영에도 공부가 필요하다. 이러한 블로그 포스팅 노하우를 정착하고 나면 디지털 노마드 까진 아니어도 만족할만한 부수입을 누릴 수 있는 것은 확실하다.
    블로그는 누군가에게는 단순한 일상을 적는 공간이 될 수도 있고, 누군가에게는 부수입을 창출하는 공간이 되기도 한다. 블로그는 누구나 시작할 수 있지만, 누구나 수익을 내긴 어렵다. 하지만 시작하지 않는다면 그 기회도 오지 않는 법. 만약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고 있다면 온라인으로 수익내기의 첫걸음 블로그부터 시작하는 것은 어떨까?
    더불어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에서는 블로그 시작이 어렵거나, 블로그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을 위하여 실전블로그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에 관심 있는 청주시민이라면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0507-1368-7818)으로 문의하거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 채널을 통해 문자 상담을 진행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