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홍보는 하는데 효과가 없다면?

2021-03-23

교육 아카데미


마케팅의 시작
홍보는 하는데 효과가 없다면?
'바이럴마케팅을 해야하는 이유'

     마케팅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바이럴 마케팅 (viral marketing)이란 말을 접해 보았을 것이다. 바이럴마케팅의 바이럴은 바이러스의 약자를 뜻한다.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걸렸을 때 조금씩 문제가 발생하다 전체적으로 바이러스가 전염되는 것을 본적이 있을 것이다. 바이럴은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홍보가 확산되는 마케팅을 지칭한다.
     만약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사업자 이거나, 온라인 사업을 하는 사업자라면 홍보매체나 여러 마케팅 템플릿을 구축하여 판매중인 상품을 홍보하도록 노력을 할 것이다. 이렇게 제품을 홍보하는 행위 그 자체를 바이럴 마케팅이라 말할 수 있다.
     예전 마케팅의 수단으로는 버스, 택시광고 또는 TV광고매체, 전광판, 현수막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광고수단은 90년대를 지나고 2000년대 진입하면서 새로운 인터넷 광고 수법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바이럴마케팅은 미국의 대표적인 쇼핑매체인 아마존 입점 셀러, 미국의 온라인 시장에 입점해 있는 모든 판매사이트가 가장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마케팅 방법이며,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사업자가 온라인으로 진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아직 생소한 바이럴 마케팅.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



     온라인으로 상품을 구매해 보았거나, 구매계획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내가 구매하려고 하는 제품을 구매한 사람들이 남기는 ‘후기’를 찾아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후기’는 글을 통해 제품을 간접체험한 후 제품의 장단점을 미리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긍정적 홍보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후기는 재미있고 유용한 제품정보를 담아 구매를 고려하는 고객에게 상품의 필요성을 느끼게 해주는 플랫폼을 구축하여 널리 입소문을 퍼뜨려 준다는 점에서 바이럴마케팅 수단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와 함께 인스타그램의 리그램 이벤트 또한 많이 활용되는 바이럴 마케팅 수단으로 댓글과 지인 추천을 통해 경품을 수령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많은 사람들의 입소문을 유도할 수 있다.
     이렇게 ‘후기’이벤트 또는 SNS 리그램 이벤트는 이벤트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보상’을 제공하고 이를 제공받기 위한 심리를 이용한 수단이라면, 상품을 먼저 제공받고, 상품의 장점을 살려 후기로 입소문을 퍼트려 주는 ‘체험단’ 운영을 활용한 바이럴마케팅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바이럴마케팅을 진행할 때에도 주의해야할 점이 있다. 바로 특정 고객을 타겟하여 노출해야한다는 점이다. 제품을 소비할 대상인 소비연령 또는 소비 타겟을 정하고, 소비타켓에게 보다 명확하게 노출될 수 있도록 목적키워드를 설정해야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렇게 소비타겟을 설정하고 목적키워드를 맞춰 홍보를 노출하는 것이 바로 바이럴마케팅의 핵심이다.
     소비자에게 내 상품을 꾸준히 노출시키고 알려야 하는 것은 사업의 기본이다. 많은 사람들이 바이럴마케팅에 대한 오해를 하고 있는 부분이 하나 있는데, 바이럴마케팅은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만 하는 홍보방법이라는 인식이다. 바이럴마케팅은 나의 사업 그 자체를 알리기 위해 시작해야하는 것으로 온라인, 오프라인 사업과 관계없이 나의 사업장에 고객을 유치 하겠다는 목적을 두고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고객 유입을 유도하는 방법일 뿐이다.



     바이럴마케팅을 시작할때는 SNS, 블로그, 스마트플레이스, 네이버예약, 톡톡 등 다양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러한 플랫폼을 알리도록 여러 가지 바이럴마케팅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많은 사업자들이 사업자 자신이 플랫폼 구축에 대한 지식이 없다보니 업체를 통해 홈피이지 개설과 파워링크 광고를 진행하거나  필요이상의 온라인 홍보를 진행하며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이렇게 지출되는 비용은 생각보다 어마어마하다.
     이러게 큰 비용을 지출을 하면 광고효과가 클까? 좋은 업체를 만나 효과적인 타겟설정과 맞춤키워드를 선별하여 제대로된 바이럴마케팅을 진행했다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사업자들은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끙끙 앓는 경우를 자주 마주하게 된다. 하지만 언제까지 남에게 맡겨놓고 속앓이만 할 것인가?
     바이럴마케팅은 이제 사업을 하는 사람에게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어렵다고 고민 하기보다는 유튜브, 블로그 등 다양한 자료를 찾아보면서 자신의 사업에 가장 적합한 홍보가 무엇인지 고민해 볼 때이다. 자신의 사업이 시작하는 시점이거나 홍보의 방향성을 잡지 못하고 있다면 지금이라도 자신의 사업을 위해 바이럴마케팅을 이해하고 활용해 볼 수 있도록 노력해보길 바란다.
     지금까지 바이럴마케팅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바이럴마케팅은 다양항 홍보 플랫폼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마케팅을 운영하는 방법이다. 만약 이글을 읽고 바이럴마케팅에 대하여 좀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어졌다면 3월 31일 청주교차로 평생교육원에서 진행되는 바이럴마케팅 무료특강을 통해 바이럴 마케팅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을 어떨까?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은 바이럴마케팅 무료특강과 4월 바이럴마케팅 정규과정을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이 외에도 바이럴마케팅에 꼭 필요한 실전블로그 운영과정과 홍보에 많은 도움을 줄 수있는 유튜브 과정도 준비되어 있으니 강의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0507-1368-7818)으로 문의하거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 채널을 통해 문자 상담을 통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