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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매출을 높이고 싶다면?

2021-02-09

교육 아카데미


1인 1스토어 시대
스마트스토어 매출을 높이고 싶다면?
'스마트스토어 매출 상승시킬 수 있는 방법!'

    스마트스토어 개설 후 판매를 시작했다면 많은 판매자가 하는 고민이 매출을 증가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다. 스토어 상품등록과 네이버 쇼핑노출만으로는 매출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없음을 스토어 운영자라면 경험으로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매출을 높이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매출 높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려 한다.
    먼저 스마트스토어의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살펴보겠다. 먼저 판매 상품의 가격을 올리는 방법이다. 우선 판매단가를 단계별 고가격 상품을 증가시키는 방법과 반대로 저가격 제품을 운영하여 상품구매의 빈도를 높이는 방법을 채택할 수 있다.
    고품질의 상품을 높은 가격으로 소량으로 판매하는 방식을 후리소매(厚利小賣)방식이라하며 상품의 브랜드 가치가 높고 상품의 마니아층이 형성되었을 때 적용가능한 방법으로 상품을 직접 개발/디자인하여 브랜딩을 진행하는 판매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반대로 원가경쟁력을 있는 상품을 저가격 대량판매로 판매하는 박리다매(薄利多賣)를 채택할 수 있는데 이 방법은 판매물량이 증가했을 때 상품의 출고와 상품배송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판단되었을 때 채택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판매방식은 판매자가 장기적으로 어떠한 판매방식을 선택하여 운영할지 판매방향설정을 하고 진행하여야 하며, 선택한 전략에 맞추어 순차적 운영을 추진하는 것이 좋다.



    이와 동시에 구매 금액대별 무료배송 정책을 운영하거나 옵션 선택(끼워팔기), 상품의 등급을 선택 옵션을 마련하여 매출증대를 기대해 볼 수 있는데 특히 금액대별 무료 배송 정책은 어느 판매자가 즉시 실현 가능한 정책이다. 하지만 금액대별 무료 배송 정책을 적용하기 전 주의해야할 부분이 있다. 바로 전략적인 목표 객 단가 설정이다. 만약 판매자가 운영중인 스토어의 객 단가가 25,000원이라 가정해 보자. 판매 객 단가가 25,000원인 스토어에서 무배의 기준을 30,000원으로 측정한다면 소비자는 5,000원의 가격을 채우고 무료배송을 진행하기 위해 상품을 추가 구매하여 객 단가를 상승시킬 것이다. 하지만 스토어의 객 단가가 35,000원이라고 했을 때 무료배송기준을 30,000원으로 측정한다면 매출증대를 기대하긴 어렵다. 이처럼 금액대별 무료배송 정책을 준비할 때는 손익예상(시뮬레이션)을 진행한 후 무료배송 금액을 설정한다면 즉각적인 수익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옵션선택(끼워팔기)형태를 운영이다. 옵션선택(깨워팔기)를 진행하고자 한다면 꼭 유념하야 할 부분이 있다. 바로 판매상품의 ‘필수품’들을 함께 구성하여 옵션선택으로 판매하는 것이다. 구매자가 구매하려고 한 주상품과 연계성을 가지고 있는 필요 옵션상품을 나열했을 때 상품의 옵션 추가구매가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가령 카메라 본체를 판매할 경우 렌즈를 옵션으로 구성하는 것처럼 말이다. 이외에도 상품의 등급별 상품선택을 할 수 있도록 등급단계를 차별을 두어 판매하는 것 또한 매출증가를 기대할 수 있는데 판매자는 자신이 주력으로 판매할 상품을 기준으로 등급을 나누어 등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으로는 판매수량을 높이는 방법이다. 상품을 단일상품으로 판매하기보다 세트 구성이나 대용량 판매, 추천/연계상품을 구성하여 판매수량을 늘려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겠다. 세트구성은 연계성 있는 상품을 함께 구성하여 혜택을 제공함으로 상품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고객은 상품별 구매를 찾는 번거로움을 줄 일 수 있고, 판매자는 객 단가가 높아져 매출이 증가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때 상품을 따로 구매했을 때와 차별을 두기 위한 할인율이 적용하여 상품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용량 판매구성은 필요상품을 대량 구매했을 때 할인율을 적용하여 구매수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이다. 추천/연계상품의 구성은 메인 상품과 연관성이 있는 동급의 아이템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방식으로, 메인판매상품보다 저렴하거나 하위의 아이템을 옵션으로 구성하거나 메인상품과 동급이거나 상위의 아이템을 추천/연계상품으로 구성하여 판매하는 방식이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구매빈도를 올리는 방법이다. 구매자가 다시 상품을 재구매할 수 있도록 재구매 쿠폰발행, 등급 별 멤버십운영, 이벤트/프로모션을 운영하거나, 정기구독 모델, 인디케이터(교체주기 표시)서비스로 재구매를 유도하는 것이다.
    판매는 신규고객 유치보다 기존고객 유지가 더욱 효율적이다. 재구매 유도는 더 쉽고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고객 충성도 강화는 브랜딩의 기초작업 및 전략적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고객의 재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판매자에게는 보다 쉽고 수익을 정기적으로 창출하기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하겠다. 이러한 정책은 스토어 판매자센터의 혜택등록을 통해 설정이 가능한데, 첫구매고객 대상 쿠폰 발행 외에도 재구매 고객 할인적용이나 스토어 찜, 소식알림 등록 고객을 대상으로 할인적용을 운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다른 방법은 고객 등급 별 멤버십을 운영하는 것이다. 고객 등급별 할인적용을 차별화 하여 운영하는 방법인데, 큰 쇼핑몰의 경우 우수 회원들의 재구매율이 높으며, 우수회원에게는 다양한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쇼핑몰 구매고객의 상위 고객이 하위 고객보다 구매율이 높으며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마트스토어 운영에도 고객별 등급혜택을 적용하여 운영한다면 우수고객의 충성도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
    이벤트/프로모션 운영을 살펴보자. 이벤트/프로모션을 운영할 경우 구매를 망설이는 예비구매고객을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이러한 이벤트/프로모션의 경우 시즌오프 상품 재고회전을 이끌어 주며 매출 증대를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외에도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정기 구독 서비스와 상품 교체주기를 표시하여 추가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는 것인데 상품의 신뢰도가 높아야 가능한 방법으로 일반 판매자에게 적용은 쉽지 않은 방법니다. 특히 정기구독 서비스는 상품의 품질과 구성이 평균적이어야 하며, 상품을 소비하는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아야 가능한 방법으로 만약 구독 서비스를 구성하여 운영하게 된다면, 소비자의 기대보다 높은 서비스와 구성을 제공해야한다는 것을 유념하길 바란다.
    지금까지 스마트스토어 매출 증대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방법은 판매자가 자신이 판매하는 상품의 유형에 맞추어 운영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금액대 별 무료정책이나 추가옵션 선택, 세트구성, 대용량판매, 추천/연계상품 구성, 이벤트/프로모션운영의 경우 즉시 적용이 가능한 방법이니 만약 스토어운영에 활용하고 있지 않다면 즉시 적용하여 매출상승을 이끌어 보길 바란다. 아울러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에서는 스마트스토어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있거나 스토어운영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스마트스토어 개설/운영반을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스토어 교육에 관심이 있다면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0507-1368-7818)으로 문의하거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 채널을 통해 문자 상담을 해볼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