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건물 외벽 방수 원인부터 해결하세요

2020-09-22

비즈니스 로드샵


30년 노하우 책임시공
건물 외벽 방수 원인부터 해결하세요
'옥상 방수/벽체 방수/몰탈 특수방수 전문<현대하우징>'

    아침저녁 쌀쌀해진 바람과 높아진 하늘에 가을이 왔음이 느껴진다. 달력에 선명하게 표시된 추석(秋夕)이 가을이 왔음을 세삼 깨닫게 해준다. 가을이 반가운 이유는 올해 여름이 몹시도 길고 지루했기 때문일 것이다. 코로나19로 외출이 어려웠기도 했지만 50일간 내린 비가 여름을 길고 지루하게 만들었다. 
    길고 긴 장마와 3번의 태풍이 지나면서 오래된 건물은 자연의 힘을 이겨내질 못했다. 장마와 태풍으로 건물이 파손되거나 노후건물 균열 틈으로 누수가 발생하기도 했다. 특히 50일의 긴 장마는 빗물이 마른 틈을 주지 않았다. 그래서 평소 발견되지 않았던 누수가 다량 발생하면서 많은 시민들이 불편을 겪게 되었다. 하지만 누수는 비가 내리고 있을 때는 그 원인을 확인이 어렵다. 때문에 장마가 끝나고 난 후 방수업체들은 누구보다도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래서 오늘은 누수로 고생하는 청주시민을 위해 현대하우징의 정병모 대표를 만나 건물 균열로 발생한 누수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건물 외부 누수의 원인을 완벽히 해결해 드립니다
    충북 청주시 석교동 125-3에 위치한 현대하우징은 누수경력 30년의 정병모대표가 이끌고 있다. 현대하우징은 시멘트 몰탈 방수시공을 주력으로 건물 외벽 균열로 발생한 누수의 원인을 찾아내 누수가 재발하지 않도록 방수시공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방수하면 떠오르는 우레탄 방수 처리와 시멘트 몰탈 방수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정병모 대표에게 물었다.
    “일반적으로 옥상에 시공하는 우레탄 방수는 건물 외부보단 건물 지하 또는 내부에 시공하기 적합한 시공방법입니다. 우레탄은 고무소재로 햇볕에 취약하고 수명이 짧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멘트 몰탈 방수는 건물 표면을 칠하는 방식이 아닌 부착형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시멘트 몰탈은 방수가 발생하는 건물 외벽의 균열을 찾아내 균열을 막아 줌으로써 누수의 근본적 원인을 제거하기 때문에 누수 재발이 적습니다. 누수는 노후건물의 외벽의 갈라진 틈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우레탄 방수와 같이 겉면만 칠하는 방식으로는 방수의 원인을 모두 해결하진 못합니다. 저희 현대하우징은 누수의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멘트 몰탈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멘트 몰탈 방수는 우레탄방수에 비해 시공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하우징의 시멘트 몰탈 방수 처리는 일반 건물 방수 외에도 기와집과 조립식 판넬 건축물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특히 기와집의 경우 누수의 원인을 찾는 것이 쉽지 않기에 기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기와집의 경우 지붕을 받치는 대들보와 서까래가 나무로 되어 있기 때문에 나무를 타고 물길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이 떨어지는 위치와 누수가 발생하는 위치가 다른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이런 경우는 그 원인을 찾기까지 많은 시간과 정성이 필요합니다. 저희가 맡은 누수 사례에서도 이러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누수를 완벽히 차단할 때까지 일 년의 시간이 걸린 경우도 있습니다. 누수는 비가 내린 이후에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누수의 위치를 파악하는데 많은 시일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여름의 경우 장기간 비가 오면서 그동안 몰랐던 누수가 발견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노후건물 외관에 생긴 균열로 그동안에도 누수가 있었지만 짧은 비로 쉽게 발견되지 않았던 누수의 원인이 장기로 내린 비로 발견된 경우죠. 짧은 비는 비의 양이 적기에 누수가 발생했어도 집안으로 세어 들어오기 전에 마르기 때문에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비가 마를 틈이 없었던 이번 장마는 많은 노후건물에 피해를 주게 된 것입니다.”

꼼꼼한 시공 저렴한 가격 현대하우징
    현대하우징은 옥상 방수, 벽체 방수, 몰탈 특수방수를 주력으로 시공하고 있다. 30년간의 노하우를 지니고 있는 현대하우징은 방수 처리 후 누수의 재발률이 적은 것으로 입소문난 곳이다. 특히 시멘트 몰탈 방수는 우레탄 방수에 비해 시공비용이 3분의 1로 저렴한 가격으로 외벽을 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저희 현대하우징은 건물 외벽 균열을 보완하여 누수를 막는 시멘트 몰탈 방식만을 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우레탄 방수 역시 방수의 처리방식 중 하나이지만 노후건물에서 발생한 누수는 외벽의 틈을 메워주는 시멘트 몰탈 방수 처리를 우선으로 하셔야 추가 누수 피해를 입지 않으십니다. 만약 우레탄 방수를 염두하고 계신다면 시멘트 몰탈 방수 처리 이후 진행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진행하는 방수의 경우 누수의 재발 위험이 크기 때문입니다.”
    현대하우징의 정병모 대표는 이번 여름 장마로 인한 누수 피해를 본 청주시민이 추가 피해를 겪지 않도록 철저한 시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병모 대표에게 청주시민에게 전하고 싶은 말을 물었다.
    “이번 여름 장마로 많은 분이 힘든 시간을 보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저희 현대하우징은 소비자가 같은 피해를 보지 않도록 누수의 근본적 원인을 찾아 재발을 막기 위한 최선을 시공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누수는 여름에 발견되지만 다가올 겨울 추워진 날씨로 노후 건물의 외벽 균열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소비자분들은 내년 같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누수의 원인을 미리 확인하시고 방수시공을 받으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옥상 방수, 벽체 방수 관련 문의 사항이 있는 분들은 언제든 전화로 문의하시면 성실 상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