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충북 전문기술 인력 양성의 메카

2019-09-10

교육 교육학원


기술에 인성을 더한 직업교육
충북 전문기술 인력 양성의 메카
'한국산업연수원 충북직업전문학교<이은순 학장>'

    통계청에 따르면 대한민국 기대수명은 82.7년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국가 평균보다 2년 긴 것으로 나타났다. 그에 비해 대한민국 정년퇴직 나이는 일반적으로 60세(공무원)로 기대수명대비 22.7년을 연금과 퇴직금으로 기대어 살아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퇴직이후 취업활동에 뛰어들어도 퇴직이후 할 수 있는 일자리 범위는 넓지 않다. 매년 중장년을 위한 일자리 박람회가 열리고 있지만 취업의 문턱은 높기만 하다. 청년실업자와 중장년 구직자를 위한 일자리가 턱없이 부족한 시기에 66세의 나이로 취업에 성공하여 제2의 인생을 시작한 사람이 있다면 어떨까? 오늘은 66세에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 제2의 인생을 찾도록 도움을 준 교육기관이 있다고 하여 찾아가 보았다.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심사 평가원 우수훈련기관 선정-2017년 평가등급 3년인증
    충북 청주시 상당구 사직대로 361번길 17에 위치한 한국산업연수원 충북직업전문학교(이하 한국산업연수원)는 청주시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인지도가 높은 직업교육 전문기관이다. 한국산업연수원은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심사평가원 우수훈련기관선정 2017년 평가등급 3년인증을 받은 교육기관으로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훈련이수자평가 A등급을 받은 곳이기도 하다.
    이곳 한국산업연수원에서 조재성씨는 만64세부터 교육에 전념하여 만65세에 전기기능사, 승강기기능사, 신재생에너지 기능사 자격을 취득하여 66세라는 나이에 증평 애드팜에 취업하며 제2인생을 시작한 주인공인 되었다. 조재성씨 뿐만 아니라 45세 기업임원으로 활동하다 퇴직한 후 한국산업연수원의 교육과정을 거쳐 소방전기기사 자격을 취득 후 조기 취업에 성공하여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한 교육생도 있다.
    한국산업연수원은 매년 4~500명의 교육생을 배출하며 취업률 87.8%를 기록하고 있으며 자격증 취득률 95%로 대다수의 교육생들이 교육과정을 통한 자격증 취득과 취업에 성공하고 있다. 2019년 9월 기준 310명의 재학생들이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기 위해 학구열을 불태우고 있으며 교육과정으로는 전기시스템제어, 신재생전기에너지시스템, 출판디자인, 하드웨어 전자기기제작, IOT전자기기제어, ICT네트워크, 전산세무회계 과정을 공부하고 있으며, 생산품질관리(QM), 한식/양식 전문쉐프과정, 헤어디자인, 3D프린팅 과정을 신설하여 다양한 전문교육으로 취업의 범위를 넓혀 나가고 있다.
    한국산업연수원은 전액 국비지원으로 운영되고 있어 교육, 교재 실습비용이 전액 무상지원된다. 또한 교육생들에게는 매월 훈련수당116,000원이 지급된다. 교육기간을 교육과정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평균 10개월의 과정으로 하루 8시간 (1,400시간) 교육이수로 수료할 수 있으며 교육생 전원 취업추천을 지원한다.


 
기술에 인성을 다한 직업교육의 실현
    앞서 설명한 것처럼 한국산업연수원은 일반 학원과 다르다. 학원보다는 교육기관으로 설명하는 것이 더 올바르다 하겠다. 한국산업연수원은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교육을 하는 곳이 아닌 실무에 집중한 교육과정을 통하여 취업자의 취업 후 실무환경에서 보다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한국산업연수원의 교육철학은 이은순 학장이 한국산업연수원 학장으로 부임하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 이은순 학장은 약40년간 교직에 몸을 담았던 교육자였다. 그러한 그녀가 한국산업연수원의 학장이 된 것은 작년 10월로 새로운 인생을 준비하는 모든 취업준비자들의 교육의 메카인 한국산업연수원의 교육철학의 매력을 느꼈기 때문이다.
    한국산업연수원 이은순 학장은 “저희 한국산업연수원 충북직업전문학교에서는 기술에 인성을 더한 직업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육의 주체인 교수진은 열과 성을 다해 교육생들을 정중히 지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국산업연수원의 교육철학은 취업률 87.8%라는 수치로 보이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래서 전 이런 교육철학을 전하기 위해 교육원 교육생에게 꼭 강조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첫째 목표를 세우자. 둘째 절대 포기하지 말자. 셋째 난 할 수 있다. 교육생들이 취업의 목표를 가지고 포기하지 않고 열정을 다해 교육에 임한다면 자격증 취득과 취업의 길이 열릴 것이라 생각합니다. 세상에는 불가능한 일은 없습니다. 나폴레옹은 내 사전에 불가능은 없다는 신조로 생활하며 세계적인 영웅이 되었습니다. 한국산업연수원의 교육생들도 매일 아침마다 자신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한국산업연수원 충북직업전문학교 교육과정을 함께 한다면 원하는 꿈에 한발자국 다가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전직원이 smile뺏지를 착용하여 웃음속에서 학생에게 성실히 임하고 직원들이 긍지를 갖고 근무하도록 스마일운동도 전개하여 행복한 학교와 직장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훈련생 맞춤 취업 교육
    한국산업연수원에서는 교육비용 지원 및 훈련수당 116,000원 지급 외 전공 자격증 취득 지원과 자격증 필기면제, 100%취업 알선, 직업상담사 상담지원도 하고 있다. 교육을 진행하면서 교육 종료 80%시점에는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교육 및 개인별 취업니즈 파악, 인근 지역의 구인업체에 훈련생 현황 DM발송, 구인구직 만남의 날 행사 실시를 통해 교육생들의 취업의 문을 넓혀주고 있다.
    취업률 향상을 위해 동행면접, 입사지원서 및 자기소개서 클리닉과 개인별 취업능력 평가를 위한 모의 면접도 실시하고 있으며 전문가 초빙 강연회를 실시하여 교육생들 취업교육 또한 힘쓰고 있다. 한국산업연수원 교육과정을 살피다 보니 취업률 87.8% 그냥 만들어 진 것이 아니란 생각이 들었다. 교육생을 위한 교육을 끊임없이 연구 개발하는 한국산업연수원의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했다. 이에 한국산업연수원 담당자는 “저희 한국산업연수원은 국가의 미래 동력인 기업의 미래를 책임질 인재를 양성하는 전국 최고의 직업교육 훈련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저희 한국산업연수원은 입학생 상담을 수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한국산업연수원의 교육과정인 출판디자인, ICT 네트워크, IOT 스마트 시스템 제어, 전산회계실무, 하드웨어 전자기기 제작, 3D프린팅과정, 전기시스템제어, 신재생에너지전기설비운영, 헤어디자인과정, 한식/양식 전문쉐프과정은 변화하는 취업시장에서 경쟁력있는 전문 기술인으로 새로운 인생을 준비하기 충분하다 생각됩니다. 취업을 고민하거나 인생 제2막을 시작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언제든지 저희 한국산업연수원을 찾아 주십시오. 저희 한국산업연수원은 항상 취업생을 위한 교육기관으로 철저한 학사관리 및 사후관리를 통한 성공취업을 보장해 드릴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라는 말을 전했다.